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의 모든것

테슬라주가 전망과 매수 해야하는 이유

by 테사냥 2022. 10. 19.

글로벌 전기 자동차 하면 떠오르는 회사는 단연코 테슬라(Tesla)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시가총액 6,900억 달러, 환화로 984조 원이며 전 세계 기업 5위에 이르는 회사가 되어 있습니다. 상승장 때는 1000조를 달성을 했던 회사입니다. 이런 성장기 초입단계에 있는 회사가 어떻게 전 세계 시가총액 5위의 자리에 올라서게 되었는지와 테슬라(Tesla) 주식을 사야 하는 이유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la(테슬라) 주가는 왜 급격히 상승하였을까?

 

21년 한 해 동안 자동차 산업은 가장 뜨거웠던 섹터




MSCI World Automobile Index(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사가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 지수의 자동차 산업은 전체의 79% 초과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원래 모습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멈춰 있는 산업입니다. 하지만 이 자동차 산업에 기름을 부은 회사가 바로 Tesla(테슬라)이며 기업 가치 상승으로 전체 자동차 지수를 이끈 장본인입니다. 신규 전기차 회사의 기업가치까지 부양시켰습니다.

그 이유로는 앞으로 새로운 시장인 모빌리티의 주인공들에게 기존 틀에 벗어난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만들어 낸 것은 당연히 Tesla(테슬라)이며, 이런 가치평가 프레임의 전환에 대한 제가 생각하는 5가지 요소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전기차를 한번 구매해서 폐차까지 기능이 멈추는 게 아닌 OTA (Over the air)라는 기술로 Update를 통해서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을 합니다.(스마트폰이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기능과 오류가 개선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2. 자동차 사고율이 산업 평균 10만 마일당 발생하는 비율이 13%에서 지금은 2% 밖에 나지 않는 사고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3. OTA Over the air) 운전자 보조기능이 계속 추가됨에 따라 중고차 가치도 내연 기관차가 3년이 지났을 때 40% 하락하는 반면, 기존 전기차는 50% 하락, Tesla(테슬라)는 10% 하락합니다.

4. 경제성과 편의성 및 재미를 한 번에 만족시키며 전혀 다른 성격의 차를 팔고 있고 우리는 앞으로도 전기차가 잘 팔릴 꺼고 매출이 커질 거다 라는 기대감이 PSR(Price Sales Ratio: 주가 매출 비율)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Tesla(테슬라)의 뛰어난 AI 기술력

 

파괴적 기술 혁신이 만들어낸 갈림길로
승자에게 더 많은 과실이 주어진다.



과거와 현재에는 혁신 기업의 등장으로 Data Market 화가 진행되고 혁신을 만드는 기업만 살아 남고 나머지 기업들은 사라져 갔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IM(IT&Mobile) 사업부는 빅 테크 기업인 구글과 손을 잡고 융합하여 살아남았습니다. 애플의 제품을 위탁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FOXCONN(폭스콘)은 특별한 장점이 없는 제조만 하며 저부가 가치 산업으로 생존을 하고 있으며, LG 전자 스마트 사업부는 21년 사업 철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휴대전화 최강자에서 몰락의 길을 걸은 노키아 CEO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우리는 아무것도 나쁜 것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장을 잃었다."

이러한 역사가 말해주듯 첫 번째 혁신 기업으로 남게 될 거라고 시장이 확실하게 믿고 있는 기업은 Tesla(테슬라)입니다.

AI(인공지능)의 리더 Tesla(테슬라)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인공지능 모델을 만들고 있는 회사는 Google(구글)이며, 유사한 수준으로 거대한 인공지능 모델을 만들고 있는 두 번째 회사가 Open AI라는 회사입니다. Open AI 회사는 Tesla CEO인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회사이며 18년도에 핵심 인력들을 데리고 나와서 Tesla에 투입시켰습니다. 이렇게 세계 Top1,2 AI 기업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람을 대신할 수 있는 Edge Device(사용자 기기와 가까운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에서 컴퓨팅을 지원)를 개발하여 첫 번째 비즈니스로 도전하는 영역이 바로 전기 자동차입니다.

전기차 자율주행을 진행하고 있는 업계에서는 Waymo(Google)가 표준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으나 3년간 가치는 1/10 토막이 났으며 Tesla(테슬라)는 10배나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가치 차이를 만들어낸 기술적 근거를 보고 이제 세상은 Tesla(테슬라)가 중심이 되고 있고 많은 업체들이 "Tesla Way"를 지향하며 자율주행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Google 인공지능 수준과 Waymo와 Tesla의 가치평가 Data 사진
Google 인공지능 수준과 Waymo와 Tesla의 가치평가



Tesla(테슬라) Way (테슬라 만의 방식)

첫 번째, 자율주행에 있어 우리가 소비자로서 차를 탔을 때 정량적으로 축적된 Data가 사고율이 0에 수렴하는지 볼 수 있으면 됩니다. 사고율이라는 것은 숫자로 확인이 되는 것이며 차를 탔을 시 사고율이 0에 가깝게 수렴할 수 있다면 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낮은 사고율을 통한 Data 바탕으로 자체 보험 시스템을 적용하여 사고가 났을 때 "경제적 보상을 지겠다"라고 선언을 하게 된다면 Robotaxi(로보 택시)가 우리 삶으로 바로 스며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자동차 운전 사고의 82%는 과속, 졸음운전, 음주운전,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오는 인간의 비이성적 판단 때문입니다. 사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심리와 판단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된 고도의 인공지능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의 시작이 바로 Tesla Way입니다.

Tesla의 차량 판매량과 주행 Data 확보량 자료 사진
Tesla 차량 판매량, 주행 Data 확보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