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뽀개기

신축 분양 아파트 입주 절차 및 전월세 계약 방법 및 주의사항

by 테사냥 2022. 9. 25.

신축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셨거나 분양권 매매를 통해 아파트 입주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계약금, 중도금 대출, 전월세 계약 및 임차 놓으실 때 등등 신축 아파트 입주 절차에 대해서 순서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입주 절차 및 순서

     

    1) 일반적인 입주시

    입주 절차 순서
    계약금 / 중도금 대출 ▶ 사전점검 (보통 3일) ▶ 입주기간(보통 2달) ▶ 잔금(실입주 및 임차) / 등기(소유권 취득세 발생)

     

     

    2) 전월세 계약으로 실입주하지 않을 때

    집을 보지 않고 계약하는 경우
    계약금 / 중도금 대출 ▶ 전월세 계약 (임차 놓을 때) ▶ 사전점검 (보통 3일) ▶ 입주기간(보통 2달) ▶ 잔금(실입주 및 임차) / 등기(소유권 취득세 발생)

    사전 점검 전 조망권 및 아파트 내부를 실제적으로 볼 수 없어 일반적으로 매물이 많고 낮은 금액에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집을 보고 계약하는 경우
    계약금 / 중도금 대출 ▶ 사전점검 (보통 3일) ▶ 입주기간(보통 2달) ▶ 전월세 계약 (임차 놓을 때) ▶ 잔금(실입주 및 임차) / 등기(소유권 취득세 발생)

    사전 점검 후 조망권 및 아파트 내부를 실제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매물이 많이 없어지며 높아진 금액에서 들어가셔야 합니다.

     

     

     

     

    3) 전세 계약서 작성 팁

    1. 서류 준비: 임대인의 신분증, 분양계약서(원본), 신분증 진위 확인 ※등기 및 건축물대장 나오지 않아 없습니다.

    2. 특약 작성 시

    • 임차인의 선관주의 의무 (자기 집처럼 깨끗하게 사용해 달라는 의무)
    • 하자 보수 적극 대응 (신축 아파트는 하자가 많기 때문에 보통 입주 후 2년이며 무상 AS 하자보수 기간에 신청을 해야 수리받을 수 있습니다.)
    • 금지사항 : 벽걸이 TV 설치, 실내 흡연, 애완동물 사육, 과도한 못질

     

    4) 사전점검

    1. 사전점검 일자를 해당 건설사 홈페이지나 분양 사무소등에 확인을 하여 정확한 일자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2. 보통 2일 정도 사전 점검을 실시하며 동별로도 날짜가 나뉘는 곳도 있습니다.

    3. 하자 보수 체크리스트를 작성을 하여 꼼꼼히 세세하게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경험이 없거나 힘드시면 비용을 지불하여 하자보수 대신해주는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자 하나하나 사진을 찍어서 보내주며 기울기나 열화상 카메라 촬영, 공기질 측정 등 다양한 서비스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4. 모르시는 사람이 전화번호를 물어보시면 절대 주시면 안 됩니다. 부동산 관련해서 전화가 엄청 와서 스트레스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입주예약

    신규 아파트 입주다 보니 같은 날에 이사를 많이 하여 엘리베이터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한 집이 이사할때 까지 기다리는 경우나 이사를 아예 못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입주 전에 분양사무소나 건설사 홈페이지에 안내가 되오니 입주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시고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어플로 보기 편하게 시간대 별로 나타나며 쉽게 되어 있고 보통 선착순입니다. 

     

    입주 예약을 하셨으면 가능한 날짜에 이사하기 위해 이삿짐 센터에 예약을 빨리 잡으셔야 합니다. 동일 시기에 입주를 하다 보니 이삿짐 센터에도 몰리게 되기 때문에 빠르게 선점하셔야 합니다.

    실입주하시는 분이면 당연히 집주인이 하셔야 하며 임대를 놓았으면 세입자가 하셔야 합니다.

     

     

    6) 잔금 처리 및 입주

    가장 바쁘고 정신없는 날입니다. 정신 차리셔야 합니다.

    실입주
    은행 잔금 대출 ▶ 잔금 납부(아파트 단지 내) ▶ 입주증&키 불출 ▶ 이사

    세입자가 입주

    기존 살던 집에서 전세금 받기 ▶ 잔금 납부(아파트 단지내) ▶ 입주증&키불출 ▶ 세입자가 이사

    Tip: 세입자 기존 집에서 전세금 받으면 바로 집주인에게 송금하고 , 집주인은 입주자지원센터에서 잔금 치르고 입주증과 키 받으면 빠릅니다.

     

    취득세와 등기비용: 법무사 또는 집단 등기를 이용하여 그곳에 돈을 지불합니다.

    등기 및 등기권리증: 1달~2달 뒤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등기, 취득세 납부영수증, 계약서, 법무사 영수증 등이 들어 있습니다.)

     

     

    7) 기타사항

    입주청소: 통상 적으로 아파트 입주지원 센터에서 입주 가능일 며칠 전 가능 (직접 하면 개고생 합니다. 일반적인 전세 월세 생각하시면 안 되며 몸에 해로운 공사자재 가루들이 많습니다)

    필수옵션: 시스템에어컨, 펜트리 (선택 옵션: 줄눈, 중문)

    인테리어: 너무 화려하기보단 무난한 게 좋습니다. 남들이 좋아하지 않습니다. 적당히 깔끔하게 하셔야 합니다. 인테리어 비용만큼 집값을 더 받으시진 못합니다. 그러나 더 깎아야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