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뽀개기

아파트 주택 공시가격(공시지가) 확인 방법

by 테사냥 2022. 9. 27.

오늘은 공시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아파트 거래 시 발생하는 취득세 기준의 실거래가 외에도 보유 시 발생하는 재산세나 종합 부동산세 세금 산정 시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이 공시 가격 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알아보셔야 하는 부분으로써 오늘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공시 가격이란?

2. 공시 가격 왜 알아야 할까?

3. 공시일은 언제?

4. 공시 가격 검색 방법


공시 가격이란?

국토교통부 장관이 단독주택이나 공동주택에 대하여 매년 공시기준일 현재의 적정 가격을 조사, 산정하여 공시한 주택 가격입니다.

 

알기 쉽게 설명드리면 국가가 지금 본인이 살고 있는 집을 시장에 내놓으면 이 정도 가격에 적정가로 거래될 것이다 라는 것을 국가에서 기준을 잡아 주는 것입니다. 너무 높은 금액이나 너무 낮은 금액 비정상적인 호가를 제외하여 적정 금액으로 공시를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실제 시세와는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실제 10억에 거래가 된 아파트가 있다고 하면 공시 가격은 6~7억 정도 형성이 됩니다. 매년 특정일을 정해서 공시를 하다 보니 그 이후에 시세 변동이 바로 반영이 되지는 않습니다.

 

 

공시 가격 왜 알아야 할까?

여러분들이 내야 되는 세금과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세금과 관련이 있는지 아래의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1.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 국세 및 지방세의 부과기준
2. 지역 건강보험료 부과기준 (지역 가입자로 전환이 될 때 내가 가진 재산의 규모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연금 대상자, 재산공개, 과태료 부과 등의 판단기준

위처럼 다양한 분야에 공시 가격이 쓰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고 그중에서도 보유세가 민감한 부분이라 잘 알아 두셔야 합니다.

 

 

공시일은 언제 일까?

공시일은 특정일을 정해서 진행됩니다.

2022년 1월 1일 기준 공시 가격 ▶ 2022년 4월 29일
2022년 6월 1일 기준 공시가격 ▶ 2022년 9월 29일

2022년 6월 1일이 재산세의 부과 기준일입니다. 이날 기준으로 아파트를 들고 계시는 분들은 당해 연도에 재산세, 종부세를 내셔야 하는데요. 이때 쓰는 공시 가격이 2022년 4월 29일에 공시를 하게 되는 2022년 1월 1일 기준 공시 가격인 것입니다.

 

2022년 6월 1일에 기준을 잡아서 한 번 더 공시 가격 발표를 하게 되는데요. 2022년 9월 29일에 공시를 하게 됩니다. 왜 이렇게 한번 더 발표를 하냐면 2022년 1월 1일 이후에 사용승인이 난 건물들이 있습니다. 즉 아파트를 새로 지었는데 입주를 2022년 3월에 입주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2022년 1월 1일 기준 공시 가격이 없는 것이죠? 이런 아파트 들은 2022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잡아서 다시 한번 공시를 하게 되는 겁니다.

 

 

공시가격 검색하는 방법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 활용

검색 포털사이트 "공시 가격" 검색 ▶ 부동산공시 가격알리미 사이트 접속 (www.realtyprice.kr) ▶ 공동주택 또는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선택 ▶ 텍스트 검색 선택 후 주소명으로 검색

본인의 주택 가격뿐만 아니라 다른 집의 공시 가격 또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공시가격 검색 방법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주소검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