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주식의 모든것

채권 직접투자 방법 및 순서와 등급에 따른 위험도

by 테사냥 2023. 8. 20.

채권의 투자 방법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국채, 지방채, 회사채등을 선택하여 매매하는 직접투자 방식과 채권형 펀드, 채권 ETF를 매매하는 간접투자 방식이 있는데요. 채권 직접투자 방법과 순서를 알아보고 등급에 따른 위험도와 수익률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쉽게 풀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을 보시기 전에 채권 기본 이해 및 종류별 특징에 대해서 미리 보고 오시면 이해하시는데 빠른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채권 기본 이해 및 투자하는 이유, 종류별 특징 및 투자방법

고액 자산가나 기관투자자들이 투자하는 '채권'에 대해서 들어는 봤지만 직접 투자해 보신 적이 없어 망설여지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개념도 낯설고 아무리 들어도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

familyace.tistory.com

 

 

 

채권 간접투자 방법 및 종류와 특징, 장단점과 리스크 알아보기

채권의 투자방법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방식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간접투자에는 채권형 펀드와 채권 ETF 등이 있습니다. 채권에 간접투자 하는 방법과 특징 및 장단점 그리고 리스크까

familyace.tistory.com


 

<목차>

채권 직접투자 방법과 특성 이해하기

 

채권 매매 순서와 수익


 

채권투자 썸네일 달러사진

 

채권 직접투자 방법과 특성 이해하기

 

직접투자

 

소위 알채권이라고도 표현하며 국채, 지방채, 회사채 등을 선택하여 매매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장외채권과 장내채권에 대해서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채권은 보통 살 사람을 정해놓고 발행하며 대부분 기관 투자자들입니다. 매우 안정적이라는 특성 때문에 기관투자자들은 쉽게 매도를 하지 않으려고 하여 일반인 투자자가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습니다.

 

장외 채권과 장내 채권은 시장에 나오는 과정을 구분한 것인데요.

 

  • 장내채권: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채권을 의미하며 기관투자자가 한국거래소 채권시장 ▶ 개인투자자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일종의 도매 시장이라고 표현하며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채권이 많습니다.

 

  • 장외 채권: 기관투자자가 증권사 ▶ 개인 투자자 과정을 거치게 되며 기관투자자가 증권사에 내놓은 채권들로, 해당 증권사가 대규모로 매입한 뒤 수수료를 붙여 고객에게 되파는 방식입니다. 일반인이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채권 이죠.

보통 초보 투자자들이 직접 투자를 한다면 장외 채권을 추천드립니다.

 

 

 

채권의 특성 비교하여 선택

 

  • 투자기간

운용 자금 성격, 투자 성향에 따라, 얼마나 오래 투자할지에 대해서 투자 기간(장기물, 단기물)과 금액을 결정합니다. 보통 1,000원부터 채권 매수가 가능한데요. 특정 회사에서 발행한 채권에 투자하고 싶다면 회사 이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 채권등급

각 채권을 검색하면 채권별 위험도와 등급이 나타나게 되며 신용등급 A등급 이상 최소 BBB+ 등급을 추천드리며 그 이하는 개인 투자자에겐 너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잔존기간

채권의 만기일을 말하며 원금을 다시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시기로 언제를 원하는지 개인의 재무 플랜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채권별 이자 지급방법

 

이자 지급은 통상 1개월, 3개월, 6개월 등으로 구분되며 주식 계좌로 바로 들어오기 때문에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채권 매매 순서와 수익률

 

HTS, MTS 채권 매수 순서

 

1. PC나 모바일로 제공하는 매수 가능 수량 계산기를 통해 자신이 매수하려는 금액을 확인

2. 금액을 입력 후 완료를 누르면 매수 가능한 채권 숫자가 표시된다.

3. 채권 정보 확인서/ 채권 위험도, 설명서 정독하기

4. 동의 후 매매 버튼을 통해 주식처럼 바로 매매하기

 

 

예상 수익률 이란?

 

자동으로 계산한 예상 수익률은 만기까지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수익률이며 채권 단가가 오르면 만기 이전에 시장에 중도 매도하여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반대로 채권 단가가 떨어지면 만기까지 기다렸다가 이자 수익 수령을 하시면 됩니다. 

 

 

위험 리스크&신용등급 확인하기

 

채권 발행사가 파산을 하게 될 경우 원금 회수가 불가능하다는 리스크가 있으므로 신용도를 반드시 따져봐야 합니다. 국내외 신용 평가사들은 채권에 부도가 날 가능성인 신용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용 등급을 매깁니다.

 

  • 신용 등급: 트리플 A(AAA)부터 D까지 18개의 등급으로 구분 (AAA~BBB- 투자적격 /  BBB- 미만 투자 부적격)

개인 투자자 분들은 최소 BBB+ 이상의 등급으로 매수하시길 권장드리며 동일한 신용 등급이라면 채권 수익률이 높은 채권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기일

 

만기는 길수록 이자율이 높으며 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투자 전략에 따라 만기 짧은 것만 선택하시던지 긴 것만 선택하시던지 또는 둘 다 선택하는 바벨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투자 스타일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금융 전문가에 따르면, 잔존 만기가 1년 내외 정도 남은 채권은 은행 예금과 비슷하게 인식되어 초보 투자자들에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채권 세금

 

표면 금리에 따라 세금이 매겨지므로 표면금리가 낮은 채권을 선택하면 세후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금을 적게 매기기에 총수익률이 높아집니다.

 

 

해외채권 직접매수

 

해외채권을 직접 매수하신다면 최소 매수 금액은 100달러이며 평일 오전 9시~오후 4시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한국 채권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며 증권사 해외 채권 탭에서 매수 가능한 채권 종류를 확인하고 각 상품의 수익률과 만기, 이자 지급 주기 등을 확인해서 매수하시면 됩니다.

 

해외 채권은 달러로 발행해 환전해야 하므로 환율과 원화 금액을 따져야 한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증권사별 수익률과 만기 등이 다르므로 여러 개 증권사 계좌가 있으시다면 회사별로 비교해서 유리한 걸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