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 어답터

애플워치 셀룰러와 GPS 차이점 및 요금제 무료 사용법

by 테사냥 2022. 10. 17.

많은 분들이 애플워치 사실 가장 어려워 하시는 부분이 GPS 모델을 살지 셀룰러 모델을 살지 고민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애플워치8 기준으로 두가지 모델의 가격 차이가 15만원 가량 납니다. 여기에 매달 약 1만원의 통신비 까지 합치면 꽤 큰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하는게 셀룰러 모델입니다. 셀룰러 모델이 꼭 필요한지 살만한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Apple Watch Image
Apple Watch

 
 

GPS와 GPS + 셀룰러(Cellular)의 차이점

 

GPS 모델
 
 
 
GPS 모델은 블루투스(Bluetooth) 와 와이파이(WiFi)를 통해서 아이폰과 연결되어 있을 때 문자 메시지 송수신과 전화 통화, 알림 수신이 가능합니다. GPS 모델이라고 해서 문자 메시지 송수신, 전화 통화, 알림 수신이 불가능 한 건 아닙니다. 다만, WiFi나 데이터 통신에 연결된 스마트폰과 연결이 되어 있을 때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을 GPS 라고 부르는 이유는 아이폰과 별도로 작동하는 내장형  GPS가 운동 중 거리 및 페이스 측정과 경로 맵핑을 지원하기 때문에 내가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달리고 움직였는지 기록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알맞은 워치라고 할수 있습니다.

 

간혹 워치류들 중에서 GPS를 지원하지 않는 워치가 있기도 하는데요. 갤럭시 Fit 같은 경우가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운동 경로를 추적하거나 기록할 수 없습니다.
 
 
GPS + Cellular 모델
 
 
GPS + Cellular 모델은 GPS 모델에서 가능한 모든 기능이 가능하며 자체 통신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아이폰을 갖고 있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문자 송수신, 전화 통화, 알림 수신, 음악 스트리밍 등이 가능합니다.
 
이 셀룰러(Cellular) 모델을 쉽게 말하면 독립적인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봐도 됩니다.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나와도 셀룰러 애플워치 만으로도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어떤 분들이 셀룰러 모델을 쓰면 좋은 걸까요?"

 
나는 항상 스마트폰을 휴대하며 나와 한 몸이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굳이 셀룰러 모델이 필요 없습니다. 셀룰러 모델로 가장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은 바로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입니다.
 
러닝을 할 때도 스마트폰을 들고 러닝을 하면 굉장히 불편합니다. 손에 들고 뛰는것 보다 집에 두고 워치만 차고 이어폰을 꽂고 나와서 그냥 달리기만 하면되니 훨씬 더 편하게 쓸수 있습니다. 또한 헬스장에서 운동기구 옮겨 다닐 때마다 스마트폰 들고 돌아 다니면서 도난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보다 라커룸에 나두고 워치만 차고 운동하는게 훨씬 편하겠죠. 모든 운동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셀룰러 모델 사용을 적극 추천 합니다.
 
스마트폰 없이도 모든 알림, 전화, 문자 가능하며 특히 운동하면서 음악 듣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셀룰러 모델을 사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나와도 무선 이어폰을 워치랑 연결을 해서 워치에서 바로 음악 스트리밍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셀룰러를 산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겁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항상 들고 다니시거나 와이파이가 잘 터지는 곳에서 생활 하시고 회사 또는 집이 주 무대이신 분들이라면 GPS 모델이 괜찮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조건은 바로 휴대폰 이동 통신사 입니다. 셀룰러 모델은 SKT, KT, LG U+만 셀룰러 개통이 가능합니다. 자체 통신을 해야하니 당연히 요금을 통신사에 납부해야 하겠죠.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알뜰폰 셀룰러 개통은 불가능 합니다.

 

 

셀룰러(Cellular) 모델 개통 방법

 
  1. 스마트폰 데이터 On 상태에서 평일 오전 8시~오후 10시 사이인지 확인하시고 블루투스 켜서 애플 워치와 연결을 해줍니다.
  2. 연결이 완료되면 스마트폰에서 워치 메뉴에 들어가시면 셀룰러 메뉴가 보입니다. 들어가셔서 셀룰러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3. 셀룰러 설정 버튼을 한 번 더 눌러 주시면 본인의 통신사 서비스 가입 화면이 뜹니다. 가입 버튼을 누르시고 약관에 동의고 본인인증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4. 카드 본인 인증 시 체크카드는 인증되지 않으며 신용카드만 가능합니다. 만약 신용카드를 갖고 있지 않으신 분들은 114로 전화 문의하여 직접 애플 워치 셀룰러를 개통한다고 하면 안내를 해주십니다.
인증이 끝나게 되면 본인이 쓸수 있는 요금제와 약정 할인 요금제가 나옵니다. 잘비교를 해보시고 선택을 해줍니다. 가족 결합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애플워치 통신사별 셀룰러 데이터 요금은 SKT 월 12,000원 KT 월 11,000원 LG U+ 월 11,000원 입니다.
 
가입이 완료되면 서비스 번호가 뜨게 되는데 본인의 애플 워치에 부여되는 회신 번호 이며 우리가 스마트폰 번호 쓰는 것처럼 이 번호에 전화를 걸고 또는 이 번호로 전화를 거는 게 불가능 합니다.
사실상은 이 번호를 사용하는게 아니라 우리가 사용할 번호는 우리 스마트폰 번호를 사용해야 되니 본인 스마트폰 전화 번호에 애플워치 번호를 결합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이 번호를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그다음 114로 전화해서 "애플워치 셀룰러 번호결합" 을 하겠다고 말씀드리면 상담사가 알아서 도와 줍니다.

 

결과 적으로 내 스마트폰 번호와 애플워치 번호를 결합 시키면 애플워치로 번화 받고 전화를 걸고 문자를 쓰고 보내고 받고까지 다 할수 있습니다.
 
 
114에 전화해서 꼭 할 일

 

요금제에 따라서 할인 혜택이 들어가는 게 있습니다. 이 부분은 꼭 놓치지 마시고 할인 받아 보셔야 합니다.
본인의 통신사 요금제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워치용 요금제 무료/데이터 나눠쓰기, 데이터 쉐어링 무료" 이런식으로 표현 되어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보통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이런 혜택을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114에 전화를 하시면 "애플워치 셀룰러 요금할인"을 받을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물어보시면 안내를 도와 드립니다.

 

※ 개통하시다 문제가 생기면 반드시 114에 전화를 하셔서 상담사 연결후 문제 해결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